![]() |
그 만큼 자전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고 나만의 자전거를 원하는 바이크(bike)족도 속속 등장하고 있다.
영국의 Specialbike사는 창고에 방치돼 있는 낡은 자전거를 고객 요청에 따라 새로 개조한다. 낡은 자전거가 고성능 부품과 장인의 손길을 거치고 나면 전혀 새로운 자전거가 된다. 새로울 뿐만 아니라 세상에 단 하나뿐인 나만의 자전거가 되는 것이다.
이 업체는 재생이 불가능할 것 같아 보이는 자전거를 재사용 가능한 부품들은 떼어내고 분사기를 사용해 오래된 페인트와 녹을 제거, 눈에 띄는 색깔로 프레임을 코팅처리 한다.
고객들은 자신의 자전거를 리폼하거나 특정 타입의 자전거로 업그레이드하기 위해 이 업체에 자전거를 맡긴다. 각 고객의 독특한 요구사항과 기호를 정확히 파악해 이를 반영해서 2주 정도 제작에 들어간다. 이렇게 기다리는 것을 원치 않는 고객은 이미 완성된 리폼 자전거 하나를 선택할 수도 있다. 주문을 통해 자전거를 리폼하든 이미 리폼된 자전거를 사든 그 품질을 보장 받을 수 있다. 가격대는 디자인 부품 등에 따라 다양하다
자전거 리폼 아이템은 ‘재활용’과 ‘고객 맞춤서비스’의 조화를 제공한다. 또 자동차나 그 밖의 교통수단과 비교했을 때 가장 친환경적인 자전거의 사용을 촉진시키고 단 하나밖에 없는 독특한 제품을 제공하는 아이템이다.
▲ 벤치마킹전략
자전거 리폼은 개성을 추구하는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켜 주면서 저렴한 비용으로 새로운 자전거를 소유할 수 있게 해준다.
조금만 고장 나도 새것으로 교체함으로써 발생하는 폐기물을 줄이는 동시에 공해가 발생하지 않는 친 환경적인 이동수단으로서 자전거 리폼은 범 국민운동으로 추진해도 무리가 없다. 현재 자전거를 판매하고 있는 자전거 판매점과 대형 유통업체에서 고객 사은 행사의 일환으로 자전거 리폼 운동을 전개한다면 기업 이미지 제고에도 도움을 줄 것이다.
/이상헌 창업경영연구소(www.icanbiz.co.kr) 소장